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

국가건강검진 받는법 (검진대상조회 및 가까운 검진기관찾기)

 

 

국가건강검진 받는 방법

 

 

 

 

 

벌써 2022년도 한달정도를 남겨둔 시점입니다.

한해가 가기전에 안내장을 받았지만 미뤄둔 국가건강검진을 부랴부랴 찾아서 받아야 했는데요.

종합병원의 경우 예약이 거의 12월말까지 풀로 차있기때문에 가까운 내과정도에서 받을 생각입니다.

 

전에 우편함으로 안내장을 받았는데 매번 오는것도 다르고 따로 체크해 놓지 않아서 내가 건강검진 항목중에 정확히 무슨 검사를 받아야 하는지 헷갈리지 않나요?

안내장이 없어도 국민건강보험 사이트를 방문하면 나의 검진대상을 바로 조회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사이트접속 -> 건강IN-> 나의건강관리->검진대상조회->조회결과확인->검진기관조회-> 예약 후 검진

 

 

 

 

 

1.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 들어갑니다.(아래 이미지 클릭하시면 바로 이동)

그리고 로그인 합니다. (간편로그인으로도 충분히 다 정보를 보실수 있어요) 

개인정보이기때문에 당연히 로그인 하셔야 하고 네이버나 페이코등 간편앱으로도 다 로그인됩니다.

 

 

 

상단의 두번째 보시면 건강IN이라는 카테고리 보이실꺼예요. 우선 그곳을 클릭한 다음 나의 건강관리를 클릭.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국가건강검진대상 확인 방법

 

 

 

 

2. 나의 건강관리에서 검진대상조회를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이미 로그인했기때문에 일반건강검진 및 암검진중에서 내가 해당하는 항목이 나와요.

 

 

 

 

 

3. 조회결과 확인 후 가까운 검진기관검색합니다.

 

 

저의 경우 일반검진 및 구강검진이 검사대상이고, 암검진항목으로는 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이 검진대상입니다.

(본인부담없음이라고 써져 있는 부분이 제가 받을수 있는 부분인거죠)

 

 

 

국가 건강검진 항목 및 유방암 검진

 

 

 

 

 

 

4. 검진기관검색 후 검진기관을 찾아줍니다. 

 

 

조회가 되었으면 어디서 건강검진을 받아야 하나 고민이 되는데요.

왼쪽 하단에 보면 검진기관을 찾을 수 있습니다.

구강검진은 포함하니까 검색이 안되네요. 

아마도 치과검진으로 따로 받아야 하는것 같고 나머지는 다 받을수 있는 곳이 꽤 있습니다. 

그럼 전화로 예약하시면 됩니다.

 

 

 

 

5. 검진기관을 찾은 후 반드시 전화로 가능여부 확인하고 스케쥴을 잡습니다.

 

 

종합병원이나 대학병원은 예약이 꽉 차있어서 몇달후에 받을수도 있어요.

빨리 받으시려면 평소에 가던 내과에서 받으면 가장 빠를것 같습니다.

1주일 안쪽으로 예약 잡았습니다. 다음날 10시에 예약했는데 전날 10시부터 금식하라고 안내받았어요.

 

 

 

건강검진 금식시간(12시간정도)
전날밤 9시나 10경부터 금식 (물도 금지/아침에 양치만 가능)

 

 

 

저는 위암검진때 수면내시경을 원하는데요. 

수면으로 진행하면 5만원 개인부담 있는것이 대부분 병원의 공통사항입니다.

그리고 용종이 발견되었을경우 추가 비용이 있다고 안내하고 있어요.

대장암까지 같이 하면 13만원으로 검사받을수 있습니다. 

참고로 대장암검진은 50세 이후에 무료검진대상으로 안내된다고 하네요.

 

 

그럼 미리미리 국가건강검진 신청해서 건강 챙기시길 바래요.

 

 

 

 

 

기흥구청 점빼는 정앤남피부과

4월인데도 마치 봄이 없어진 듯 너무 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어요. 벚꽃은 어느새 인지 다 져버리고... 이제 얇은 재킷을 안 걸쳐도 괜찮은 날씨예요. 봄, 여름이 본격적으로 다가오면서 얼굴 부

jjiannr37.tistory.com